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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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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



우리 판곡중학교 교직원은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님과 지역사회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판곡중학교 교사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수수료 징수 → 공개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업무처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조치를 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무기획부

교무학사 총괄 및 전입학 등 교육서비스

김진선

전화

:031-593-8437

팩스

:031-593-8441

교육연구부

수준별교과별교육, 장학 및 성적평가관리

이강룡

학생자치부

생활지도, 학교폭력예방지도

류동기

교육과정부

창의적교육과정 수립 운영, 명품교육

정성애

방과후활동부

방과후활동, 계발활동, 학부모강좌 및 총회

이윤희

교육정보부

NEIS 운영, Homepage 관리, 정보화 연수

이양희

상담보건부

상담지도, 보건위생교육, 건강검진

이금화

어문교육부

영어교육 활성화, 영어전용교실 운영, 원어민관리

손승국

자연과학부

수리논술반 운영, 과학실 및 방송실 관리

이영화

학년부

진학상담, 꿈노트 교육, 재량활동, 특별활동인성지도 예절교육, 봉사활동

이은미

이문환

이경숙

교육행정실

학교회계(학교운영지원비, 급식비 등 수익자부담경비 및, 교육환경개선비등) 학교발전기금, 제증명 발급(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생활기록부사본, 교육비납입 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사본)등

김제혁

전화

:031-593-8439

팩스

:031-593-8441


주 소 :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산 49-1번지(우 471-120)

홈페이지 : www.pangok.ms.kr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판곡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독서논술교육에 대한 서비스


토론/논술 교육의 충실

학생들의 창의성 및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학교교육과정 재량활동영역과 연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논술행사를 학기별 1회, 독서캠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표창하며 독서교육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독서 관련 대회 개최와 독서 인증제 실시
독서인증시험 학기별 3회 실시로 전교생 독서인증을 목표로 지도하겠습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독서 33운동 전개
월 책 1권 읽기 운동 전개 및 연간 필독서 30권 이상

토론대회 실시와 '독서세상 속으로' 독서노트 쓰기로 토론 논술 교육 실시

 

나. L C H 학교 운영(Learning, Clean, Happy school)


학교에 대한 자긍심 갖고 공부하여 실력 있는 학교 만들기.

기본생활습관 정착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다양한 문화현장체험 실시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다. 학교교육 SMS 문자 서비스


2009년 3월부터 학교소식을 문자서비스로 예고하는 『학교소식 사전 알림제』를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가. 학교 폭력 예방 대한 서비스

교내 폭력이나 왕따를 방지하기 위해서 연 4회 이상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바로 지도를 하겠습니다.


나. 매월 생활지도 담임책임지도

주중 교사 및 학부모 실내외 순회지도를 통한 안전지도 및 생활지도.

주말이나 휴일에 담임교사가 전화나 E-mail, 문자보내기를 통해 학생 생활지도에 적극 임하겠습니다.


다. 학생상담 서비스

매월 도울학생에 대한 학생상담을 실시하여 문제 해결지도에 임하고, 외부의 전문상담교사로부터 집단상담 및 개별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가.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

EBS 교육방송을 활용한 신나는 영어교실 주 2회 운영.

전학생 영어의사소통 능력 3품제 도전 인증제 운영.

원어민을 활용한 수준별 영어수업 진행.

전학년 원어민수업 및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영어교육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가. 방과후 학교 활성화 서비스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수렴하여 다양한 부서(원어민 영어 등)를 계발 하고 월1회 이상 홍보를 통해 방과후 학교를 활성화 하여 학생의 특기적성교육에 전념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자료 생산 즉시, 학교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가. 인성함양 및 창의력 신장


공수배 인사지도 및 경로 효친 교육 강화.

명상의 시간 운영으로 인성교육 강화.

3수, 3무의 실천운동 강화 : 3修(수)(수업 잘 듣기, 시간 잘 지키기, 서로 존중하기), 3無(무)(무결석, 무전화, 무흡연).

우리문화체험실 환경 조성 및 문화체험교육.

수리논술반 운영으로 창의력 신장 교육에 노력.

 

나.'나의 꿈'기르기 교육 강화


학생회 중심 자정활동과 교사, 학부모 공동체 즐거운 학교 만들기.

개인별 '나의 꿈 노트' 제작, 학급별 발표 및 전시회 후 우수작은 학기별 1회 시상, '꿈과 비전' 특강 실시 (학기별 1회 실시).

온-오프라인을 통한 개인별 진로탐색 교육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다. 지역문화 정체성 교육의 활성화


다산의 얼 계승 발전 교육 및 다양한 문화 체험학습 강화.

우리 고장의 자연 생태환경 탐사 및 야생화 화단 조성.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맞춤식 평생교육 강좌 개설.

녹색 성장교육 실시로 지역환경보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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